반응형

미드 황금나침반(His Dark Materials) 시즌1이 완결이 되었죠.

원작을 알고 봐서 정말 재미있게 봤는데요.

 

 

미드 황금나침반 (His Dark Materials, 히스 다크 마테리얼)

필립 폴먼의 소설 원작인 황금나침반 (Northern Lights) 3부작이 2007년 영화에 이어 2019년 11월 드라마로 제작되었습니다. 원작 소설을 읽은지 오랜 시간이 지나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처음 소설을 접했을 때..

life-is-happy.tistory.com

 

새롭게 제작되는 대부분의 매체는 각색을 하게 되죠.

현대적으로 해석을 하기도 하고 불필요한 부분은 없애고 매끄러운 진행을 위해 추가되는 요소들이 있으니깐요.

개인적으로 드라마에서 각색을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원작과 드라마를 모두 보았을 때 느낀 점

 

원작의 시작은 천방지축인 주인공을 따라가면서 생활상이나 주변 인물, 세계관에 대한 내용으로 채워져 있는데요.

세계관은 우리의 세계와 대부분 비슷한 세계로 과학기술도 발전되어 있어 비행선, 총기류도 등장해요.

(소설을 잠깐 다시 보기 전에는 총이 왜 나오지라고 생각했습니다. 총의 비중이 너무 적어 기억에서 사라졌었죠.)

 

 

스토리 진행은 원작과 틀리게 드라마에서는 이후 시즌을 위해서 다른 세계(현재 우리 세계)를 왔다 갔다 하는 장면들이 많이 나오는데요.

 

원작과 드라마의 전개의 차이는 2명의 주인공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원작은 주인공 리라[라라]가 중심으로 사건 전개) 2부에서 등장하는 인물을 시즌1부터 등장하여 사건의 유연성을 주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적인 스토리 라인은 비슷하지만 작품 속 시간의 흐름은 원작에서는 몇 개월 동안 일어난 사건들이 드라마에서는 빠른 전개로 흘러갑니다.

 

소설은 한 줄로 몇 달 후 또는 몇 주후가 쉽게 가능하지만 영상의 주인공이 아역배우일 때에는성장 속도로 인해 차이점이 많이 생기겠죠.

예로 해리포터와 워킹데드에서 을 들 수 있겠네요.

 

 

아쉬운 부분

 

황금 남침반 세계관에서 ‘데몬’이라는 존재는 매우 중요한 존재인데요.

원작과 비교했을 때 가장 아쉬운 부분은 제작비와 직결되는 문제여서 그런지 데몬의 존재가 미약하게 표현되고 있죠.

 

데몬은 영혼이 형상화된 또 다른 자신으로 심리적 불안이나 기분 좋음의 상태 표현을 데몬의 변화(변신)로 알 수 있으며, 조력자적인 역할도 하고 상황에 따라 데몬과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는 모습과 의견 대립의 묘사들도 많은 편입니다.

 

원작 세계관에서는 타인의 데몬을 만지려는 행동은 금기시되어 있으며, 전쟁(전투) 중에도 다른 사람의 데몬은 만져서도 안된다는 것을 본능적으로 안다고 해요.

 

드라마에서는 나비 현상의 데몬을 손으로 잡아 바스러뜨리는 장면이 있는데 살인한 거죠.

 

 

코울터(콜터) 부인의 데몬이 리라의 데몬을 잡았을 때 리라가 괴로워 하는 장면은 어느 한쪽의 고통도 공유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거예요.

 

언제나 항상 같이 있어야 하는 존재로 일정 거리 이상 떨어지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원작에서의 표현으로는 ‘데몬과 주인과의 연결고리가 있으며 잡아당기면 가슴 깊은 곳에서는 육체적 고통과 함께 격렬한 슬픔과 사랑의 감정으로 이상한 아픔을 느낀다’라고 표현하는데요.

 

친한 사이인 사람의 데몬과 데몬끼리는 접촉과 대화가 가능하지만, 타인의 데몬과의 대화는 특별한 일이 아닌 이상 대화하는 행위도 불가능하다는 설정입니다.

 

원작에서 공을 많이 들인 데몬이라는 존재에서 아쉬움이 생기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기본 설정을 알면 앞으로 나올 시즌2를 좀 더 재미있게 시청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알렉시오미터 : 진실 측정기로 작중에서 책을 통해 해석을 해야 하며 의미부여가 많기 때문에 정확히 해석하기가 힘들지만 주인공은 본능적으로 해석해냅니다.

본능적이라고는 하지만 북극으로 이동하면서 해석 방법을 익히고 해석이 어려운 부분은 사건이 일어난 후에야 그 뜻을 이해하기도 하죠.

 

리라의 여행 목적

마녀에 의해서 언급이 되었죠.

리라의 여행은 세계의 존립과 관련되어 있어요.

 

마녀들은 리라가 이 세계가 아닌 다른 세계에서 완성할 수 있는 위대한 운명을 지닌 아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아이(리라)는 반드시 자신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이 운명을 완수해야 하며, 무지상태에서만 구원받을 수 있다고 하죠.

 

리라 자신이 무슨 일을 하는지 알고 사건을 해결하면 안 된다는 전제조건이 붙어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