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군대를 전역했어도 군대의 규모에 대해 잘 알지 못하더라고요.

또한, 각 부대의 특성에 따라 인원/장비의 편성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기도 합니다.

세세히 다루기는 힘든 부분이라 간단하게 정리합니다.

 

 

개인, 분대, , 소대, 중대, , 대대, , 연대, 여단, 사단, 군단, 군 순입니다.

 

개인 : 본인 한 사람입니다.

 

분대 : 10~12명 규모로 분대에는 분대장이 있어요. 분대장은 병사가 담당하죠.

 

: 2개 분대 규모로 부사관이(하사, 중사) 반장을 합니다.

 

소대 : 4개 분대 규모로 장교가 소대장을 하고 일부 부사관이 소대장을 하기도 하며, 부소대장이 있으면 부사관이 담당합니다.

 

중대 : 3개 소대가 합쳐진 규모로 이때부터 복잡해지는데요. 장비운용에 따라 특별한 중대들이 있기도 합니다.

 

: 2개 중대 이상 대대 규모 이하로 특수임무를 하는 곳이라 생각하는 것이 편합니다.

 

 

대대 : 3개 중대 + 본부중대로 구성되어있으며, 대부분 대대에 속해서 복무를 했을 겁니다.

○○사단, ○○대대 소속 또는 ○○연대 ○○대대로 표현하죠.

○○, ○○군단까지는 잘 모르는 것 같더라고요.

 

: 2개 대대 이상 연대규모 이하로 부대 특성에 따라 상이한 부분이 많습니다.

 

연대 : 3개 대대, 본부대로 연대급에서 복무하신 분들도 많이 있을 거예요.

 

여단 : 여단급 부대에 대해서는 대부분 모르시는 것 같아요. 여단부터는 여러 특성의 부대들이 합쳐지기 때문에 매우 복잡하며 그 이상은 더욱 복잡하겠죠.

 

사단 : ○○사단 등으로 많이 있는데요. 규모가 정말 큽니다.

 

군단 : 여러 개의 연대와 여단, 사단이 합쳐진 규모로 매우 큰 규모로 시도군으로 표현하자면 1개 도 수준이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 다수의 군단과 십수개의 사단급 부대가 합쳐진 어마무시한 규모로 야전군이라고 합니다.

 

그 외에도 군지사, 군 병원, 항공단등등도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